세속성자의 기도

세속성자 기도문 0203 – 세월호, 명절, 성찬

* 2016년 2월 3일 세속성자 수요모임에서 드린 “세속성자의 기도문”입니다.

*우리를 부르시고, 우리를 이끄시며, 우리를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
우리가 늘 주의 뜻을 알게 하시고, 그 뜻을 위해 기도하게 하시며, 그 뜻을 위해 일하며 살게 하소서.

[세월호 참사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기도합시다]

지금도 세월호를 기억하고 아파하시는 주님께 우리가 기도하오니,
2014년 4월 16일을 기억하고 아파하며, 이 아픔의 근원을 찾아 치유하고자 애쓰는 모든 이를 불쌍히 여기소서. 여전히 진실에 한걸음도 다가서지 못한 채, 망각과 왜곡에 속절없이 쓸려가는 이 사회와 우리 자신이 다시금 진실 앞에 다가설 수 있도록 이끄소서. 진상규명을 이끄는 특별조사위원회의 모든 활동을 친히 인도하셔서 진실을 가리려는 악한 시도들을 드러내시고 벌하여 주소서. 특별히 진상 규명을 호소하는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힘주셔서 고통 너머 소망을 붙들며 살게 해 주소서. 주님은 오래 잊지 않으시며, 끝내 신원하는 분이십니다.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일이 끊이지 않고 반복되는 이 사회를 잊지 마소서.

[모두가 명절을 행복하게 보내기를 기도합시다]

들의 백합화도 먹이고 입히시는 주님께 우리가 기도하오니
선조들의 전통을 따라 설 명절을 우리에게 주셔서 감사합니다. 명절 연휴가 분주한 일상을 벗어나 쉼을 누리고 새 힘을 충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게 하시며, 가족 친지들과 안부를 나눌 때 넉넉한 감사와 격려가 있게 하소서. 특별히 연휴 기간에도 일해야 하는 이들의 수고를 잊지 않게 하시고, 이주 노동자와 독거노인, 거리에서 투쟁하는 이들과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 등 명절이 더 서러운 이웃을 돌아보아 함께하게 하소서. 주님은 풍성한 은총을 모두에게 값없이 주시는 분이십니다. 모든 사람이 기쁨을 공평하게 누리는 명절이 되게 하소서.

[‘성찬’의 의미를 되새기며 기도합시다]

성찬을 통해 우리를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게 하신 주님께 기도하오니,
성찬의 식탁으로 우리를 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성찬을 박제화된 예식으로 여기지 않게 하시고, 주님의 환대와 자비를 누리는 살아있는 식탁으로 경험하게 하소서. 생명의 원천이 주님께 있사오니 주님의 식탁에서 우리의 전 존재를 열고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며, 또한 거기에서 경험한 그리스도의 환대와 생명을 온누리에 전하게 하소서. 우리의 삶이 때로 괴로울 때도 있고, 물질적인 결핍을 경험할 때도 있지만, 주님의 식탁에서 주님과 함께 먹고 마시며 감사를 배우게 하시고,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회개를 배우게 하시며, 당신의 구원과 새창조에 참여하는 변혁의 희망을 품게 하소서.
*이 기도문은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 3장 성찬을 읽은 후, 다짐하는 기도문입니다.

*”세속성자의 기도”는 세속성자 수요모임에서 매주 함께 드리는 중보기도문입니다. 한국 교회와 사회, 온 세계를 위한 기도문입니다. 각 교회나 신앙 공동체별로 필요하신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청어람
청어람

한국교회와 사회의 다음세대를 위한 인재발전소, 청어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