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성자의 기도

세속성자 기도문 0217 – 세월호, 개성공단, 기도

* 2016년 2월 17일 세속성자 수요모임에서 드린 “세속성자의 기도문”입니다.

*우리를 부르시고, 우리를 이끄시며, 우리를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
우리가 늘 주의 뜻을 알게 하시고, 그 뜻을 위해 기도하게 하시며, 그 뜻을 위해 일하며 살게 하소서.

[세월호 참사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기도합시다]

지금도 세월호를 기억하고 아파하시는 주님께 우리가 기도하오니,
2014년 4월 16일을 기억하고 아파하며, 이 아픔의 근원을 찾아 치유하고자 애쓰는 모든 이를 불쌍히 여기소서. 여전히 진실에 한걸음도 다가서지 못한 채, 망각과 왜곡에 속절없이 쓸려가는 이 사회와 우리 자신이 다시금 진실 앞에 다가설 수 있도록 이끄소서. 진상규명을 이끄는 특별조사위원회의 모든 활동을 친히 인도하셔서 진실을 가리려는 악한 시도들을 드러내시고 벌하여 주소서. 오랜 싸움에 지친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힘주셔서 고통 너머 소망을 붙들며 살게 해 주시고, 우리가 함께 짐을 질 수 있도록 이끄소서. 주님은 오래 잊지 않으시며, 끝내 신원하는 분이십니다.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일이 끊이지 않고 반복되는 이 사회를 잊지 마소서.

[남북의 화해와 평화를 위해 기도합시다]

십자가에서 만유를 화해시키시고 평화를 주신 주님께 기도하오니,
급격하게 얼어붙은 남북 관계를 불쌍히 여기시고 다시금 화해와 평화로 이끌어 주소서. 현재 남과 북은 대화를 중지한 채 극단적으로 대립하고 있습니다. 주변 나라들의 이익 관계까지 얽혀 도무지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습니다. 정세를 바르게 읽어내고 책임 있게 상황을 풀어가야 할 남북의 지도자들도 믿기 힘들고, 평화를 원하는 이가 누구인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주님, 남북의 지도자들에게 지혜와 양심을 주셔서 정치적 이익을 위해 평화를 가로막는 모든 계획을 무산시켜 주소서. 누구도 더 큰 폭력과 전쟁으로 평화를 이루겠다는 망령에 사로잡히지 않게 하시고, 특히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이 평화의 사명을 감당하며 평화의 길을 여는 길잡이가 되게 하소서.

[‘기도’의 의미를 되새기며 기도합시다]

우리에게 기도를 가르쳐주시고 기도를 들으시는 주님께 기도하오니,
주여, 우리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소서. 우리로 하여금 기도가 아버지와의 관계임을 깨닫게 하시고, 예수께서 서신 곳에 함께 서서 그분을 닮아가는 과정임을 알게 하소서. 그동안 우리는 기도가 마치 우리의 소원을 이루는 주문인 것처럼 오해해 왔습니다. 이 세상에서 예수의 삶과 사역이 그러했듯이, 우리의 기도도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증진시키는 것이 되게 하시며, 세상의 악이 강해 보이고 기도가 허망해 보이는 순간에도 당황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신실하게 기도할 수 있는 마음을 허락해 주소서. 그런 기도를 통해 그리스도인으로서 날마다 성숙하도록 인도하소서.
*이 기도문은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 4장 기도를 읽은 후, 다짐하는 기도문입니다.

*”세속성자의 기도”는 세속성자 수요모임에서 매주 함께 드리는 중보기도문입니다. 한국 교회와 사회, 온 세계를 위한 기도문입니다. 각 교회나 신앙 공동체별로 필요하신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Photo

Photo

Photo

 


청어람
청어람

한국교회와 사회의 다음세대를 위한 인재발전소, 청어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