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모임 Season8 - 열두가지 질문

[열두가지 질문] 열한번째. 사회의 발전을 위해 세속성자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season8_tn

수요모임 Season 8에서는 우리가 신앙생활 중에 마주하는 12가지 질문을 다룹니다. 사소하다면 사소하지만 쉽게 답하기는 어려운 12가지 질문을 통해 기독교 신앙의 근본과, 나아가 이 시대 세속성자들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신앙운동의 길을 모색해보려 합니다. 예배 모임 중에는 양희송 대표가 준비된 말씀을 나누고 함께 토론하는데, 그 중에 말씀 나눔 부분만 녹음해 팟캐스트로 제공합니다.
* 세속성자 수요모임 Season 8 안내

[열한번째 질문] 사회의 발전을 위해 세속성자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 공공선과 시민교양

신앙생활에 소위 말하는 ‘사회’를 담는 것이 필요한가요? 신앙은 개인 혹은 내면의 가치를 다루는 것 일텐데, 자기 앞가림도 못하면서 남의 삶, 거대 담론을 자꾸 건드리는 건 오지랖이 아닌가요? 그런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시절에도 ‘나도 죄인 아니냐, 나나 잘하자’거나 ‘내 탓이다, 내가 기도 안 한 탓이다’는 등 여러 변형된 형태로 등장하는 ‘공적신앙결핍증’ 같은 것을 어찌 평가해야 할런지요.
혹은 기독교 신앙은 사회적 관심을 갖는 것은 장려할 만하다 수준을 넘어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이고, 본질적으로 사회적이라고 말할 수준의 것일까요? 그렇다면, 사회적 관심을 담아내지 못하는 것은 단순히 아쉬운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된 신앙이 아예 아닌 것이 될 수도 있겠지요?

  1. 왜 우리는 사회참여에 관심이 없었나?
  2. 사회가 개인을 불러내는 방법들…
  3. 신앙은 개인과 공동체의 갱신을 위한 것이다

* 수요모임 팟캐스트 구독하기: 팟빵  iTunes

 


청어람
청어람

한국교회와 사회의 다음세대를 위한 인재발전소, 청어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