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특집] 출판사가 꼽은 올해의 책 -IVP 편

2016년 '이 책 한번 잡솨봐' 에서 소개한 '올해의 신간 100권' 리스트 중 이름이 많이 보인 '열일' 했던 출판사 5곳(IVP, 복있는사람, 비아, 새물결플러스, 포이에마)이 있다. 청어람매거진은 해당 출판사의 관계자가 추천하는 '우리 출판사 책 5권' 리스트로 '이 책 한번 잡솨봐'를 꾸며보았다. '이 책 한번 잡솨봐'에서 꼽은 올해의 신간 100권 리스트는 여기서 볼 수 있으며 그중 독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았던 20권 리스트와 결산은 여기서 볼 수 있다.

정지영 기획주간이 꼽은 올해의 ‘IVP’ 책

<한나의 아이 – 정답이 없는 삶 속에서 신학하기>, 스탠리 하우어워스 지음, 홍종락 옮김, 544쪽, 25,000원

제임스 맥클랜던의 말마따나 ‘신학은 전기여야 한다’. 기독교 진리는 과학적 데이터나 역사적 사실 같은 명제적 진리가 아닌 인생이라는 그릇으로만 온전히 담아 낼 수 있는 실재이자 진리이기 때문이다. <한나의 아이>는 벽돌공의 아들로 태어나 자신 스스로가 미국 최고의 신학자라는 명성을 얻기까지의 신앙과 신학 여정을 담담한 필치로 담은, 그래서 인간 스탠리 하우어워스를 제대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신학 회고록이다. 한 인간의 삶뿐 아니라 현대 신학이라는 건조하고 복잡한 지형도를 살펴 볼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한다.

<사람은 가도 사랑은 남는다 – 삶과 죽음에 관한 김영봉의 설교 묵상>, 김영봉 지음, IVP 펴냄, 236쪽, 11,000원

우리네 교회에서의 장례식은 이원론적 세계관 및 승리주의 신앙관이라는 민낯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곳이다. 그래서 임종 과정은 하나님의 임재가 가장 선명하게 드러나는 시간이라는 저자의 말은 무척 낯설지만 그만큼 절실하다. 목회 현장에서 실제로 나눴던 장례설교 중 16편을 엄선하여 엮은 이 책은 복음의 현재성을 강조하는 한국 교회가 잠시 잊고 있던 천국 복음의 위로와 무게를 새삼 돌아보게 하는 메시지이자, 한없이 작고 위태위태한 우리의 실존에 건네는 따뜻한 위로이기도 하다.

<세상을 위한 교회 세이비어 이야기>, 엘리자베스 오코너 지음, 전의우 옮김, 300쪽, 15,000원

‘그래도 교회가 희망’임을 믿는 이들이 우리 주변에 있다. 그러나 그 믿음에 부합하는 희망의 교회는 찾기는 여전히 요원하다. 하여 그런 우리의 믿음은 의심의 파도에 떠밀려 방황한다. 먼 나라 이야기이긴 하지만 세이비어 교회는 그나마 우리의 희망이 덧없지만은 않음을 보여 주는 몇 안 되는 믿음의 실상이다. 교회의 기능(doing)과 존재(being) 사이, 전통적 교회론과 선교적 교회론의 문제로 고민하는 그리스도인에게 이 책은 여전히 적실한 질문을 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고전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하나님 나라를 욕망하라>, 제임스 K. A. 스미스 지음, 박세혁 옮김, 362쪽, 17,000원

이 책은 지성의 제자도와 교리 및 신학의 학습을 강조해 왔던 기존의 기독교 세계관과 문화 변혁 운동의 한계를 오래된 미래인 예배를 통해 극복해 보려는 도발적이고 획기적인 기획의 첫 번째 책이다. 아우구스티누스 및 개혁주의 신학에 토대를 두고 재세례파와 포스트모던 철학의 통찰을 적극 수용하여 기독교 전례 안에 내재된 ‘사회적 상상력’을 발휘할 하도록 기획한 이 시도에 대해 (심지어 개혁주의 안에서조차) 다양한 이견이 있을 수 있겠으나, 분명한 건 상당 기간 동안 저자의 제안을 갖고 씨름해야 한다는 점이다.

<오두막>, 이재영 지음, 264쪽, 13,000원

30여 년간 출소자, 알코올중독자 등 육체적, 정신적으로 무너져 버린 이들과 함께 사랑을 일구어 온 이재영 대표와 오두막 공동체의 이야기를 담은 <오두막>은 <난 당신이 좋아>, <바람 불어도 좋아>, <평화, 그 아득한 희망을 걷다>를 잇는 실존적 삶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뜻깊은 작품이다. 하나님 말씀에 묵묵히 순종하기보다 온갖 이유로 실천을 미뤄놓기 급급한 시대에, 말씀만으로는 살 수 없을 것 같은 문제 앞에서와 도무지 답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복음이 말하는 바를 뚜벅뚜벅 걷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는 복음과 공동체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정지영 편집자 (IVP)

다른 출판사 추천 도서 보기
-문신준 팀장이 꼽은 올해의 '복있는사람' 책
-민경찬 편집장이 꼽은 올해의 '비아' 책
-이승용 팀장이 꼽은 올해의 '새물결플러스' 책
-강영특 편집장이 꼽은 올해의 '포이에마' 책

청어람
청어람

한국교회와 사회의 다음세대를 위한 인재발전소, 청어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