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강좌

[영상] 월례강좌 10월 – 개신교 청년은 왜 극우로 갔는가? (김현준)

청어람 월례강좌

[10월] 개신교 청년은 왜 극우로 갔는가?

최근 한국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극우 정치세력의 배경에 개신교 보수 그룹이 있다는 것은 이제 그다지 새로울 것도 없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 극우개신교 그룹에는 단지 ‘보수 노인’들 뿐 아니라 적지 않은 청년 그룹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뉴라이트의 역사관을 추종하고, SNS에서 적극적으로 가짜뉴스를 퍼 나르며 성 소수자와 난민을 향한 혐오를 재생산하는 교회 청년들을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신앙적 헌신이 태극기 집회로 연결되고, 선교적 열정이 혐오의 재생산으로 분출되고, 그래서 ‘일베’가 보수 개신교를 칭찬하는 이런 당혹스러운 현실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사회적으로 최근 논의되고 있는 ‘20대 보수화’ 문제의 한 축에 개신교에 기반을 둔 정서와 논리가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와 교회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청어람 월례강좌에서는 한국 개신교 보수주의의 뿌리와 세대 갈등에 대해 다룬 지난 9월 강좌에 이어, 10월에는 최근 관찰되는 개신교 청년들의 보수화와 극우 정치세력화 문제를 다룹니다. 종교 사회학적 관점에서 한국 개신교를 관찰하고 분석해 온 김현준 선생이 개신교 청년들의 우익주체화 과정을 설명하고, 보수 개신교에 기반을 둔 극우 정치 담론이 청년세대에 끼친 감정동학을 분석할 것입니다. 근현대 한국 사회의 주류와 함께해 왔지만 이제 거센 사회적 저항에 부딪힌 한국 보수개신교의 정치적 논리가 과연 어디로 이어지고 있으며 또 이어질지 탐색하고 토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청어람 후원회원들께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입니다.


청어람 후원 회원들께 제공하는 컨텐츠입니다.

프리미엄 컨텐츠와 강좌 생중계는 청어람 후원회원께만 제공합니다.

후원회원 가입과 로그인 후 사용해 주세요

후원회원 가입(모든영상)


강의 : 김현준 / 서강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연구집단 카이로스와 서교인문사회연구실 회원으로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최근 <문화과학> 91호에 ‘개신교 우익청년대중운동의 형성 – 극우정치에서 개신교의 효용과 문화 구조’를 발표했습니다.

토론 : 김민아 / 서울대학교에서 종교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한국 복음주의 사회 운동과 시민 운동의 관계’에 관한 석사 논문을 썼고, ‘1987년 민주화 전후 시기의 한국 개신교 에큐메니칼 운동’에 관한 박사 논문을 준비하며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영상 시청 안내]

  • 청어람의 강의 영상은 청어람 후원회원들에게 제공되는 영상입니다. 허락받지 않은 다운로드나 링크를 금합니다.

청어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