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강좌

[생중계] 월간 북토크 11월 – 기독교와 페미니즘은 ‘나’를 어떻게 통과하는가 <교회 언니의 페미니즘 수업>

청어람 월간 북토크 11월

기독교와 페미니즘은 ‘나’를 어떻게 통과하는가

2011년 <교회 언니, 여성을 말하다>로 ‘엄마’와 ‘사모’의 굴레에 갇히지 않고, 자신의 이름을 찾기 위해 나선 ‘여성학’이라는 ‘길’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냈던 종교여성학자 양혜원 선생이 6년 동안의 유학을 마치고 <교회 언니의 페미니즘 수업>을 펴냈습니다. 전작에서는 여성으로서 ‘페미니즘’을 공부하며 갈등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펼쳐냈다면, 이번에는 페미니즘을 연구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종교’를 탐구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종교 역사에서 여성의 존재, 사회문화 속에서 여성의 존재, 한국 사회에서의 여성의 존재 방식을 발굴하여 ‘자기 서사’의 방법으로 풀어냈습니다. 이 책은 저자의 서사이기도 하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 기독교와 페미니즘의 길에 관해 고민하는 ‘나’의 서사로 번역되어 해석 –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교회 언니는, 과연 페미니즘과 종교에 관해 어떤 이야기를 풀어낼까요?

  • 사회 : 박용희(용서점)
  • 게스트
    • 양혜원 : 종교여성학자. 서울대에서 불문과를,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여성학을 공부하고,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에서 종교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유진 피터슨의 주요 저작을 비롯하여 전문 번역가로서 다수의 번역서를 출간했고, 지은 책으로는 <교회 언니, 여성을 말하다>, <페미니즘 시대의 그리스도인>(공저)이 있습니다.
    • 심에스더 : 성교육 강사. 현재 IVF 한국복음주의운동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책 팟캐스트 <복팟>에서 공동 진행자로 활약하고 있으며, 오마이뉴스에 미디어나 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성에 관한 이야기인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청어람 월간 북토크는 책을 매개로 펼쳐지는 다양한 주제와 맥락을 소개하는 토크쇼입니다. 매월 주제를 정해 마지막 금요일에 열립니다.

청어람 회원이 되어주세요

동영상 컨텐츠는 청어람 회원들께 제공합니다.

일반회원 가입(무료) 후원회원 가입(모든영상)

 

 


청어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