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성서한국은 종북좌파인가?” 복음주의 운동을 향한 색깔론, 어떻게 볼 것인가

어느날 ‘종북 좌파’가 되었다 나는 최근 황당한 사건을 겪었다. 장로회신학대학원의 한 동아리에서 주최한 행사에 특강 요청을 받았는데, 행사 포스터가 학교 …

[이 책 한번 잡솨봐] ‘페미니즘과 기독교의 맥락들’ 외 5권

청어람 매거진이 소개하는 기독교 신간. 기독교 신간을 선별하여 책을 지은 마음, 책에 담긴 온기까지 독자에게 고스란히 소개한다. 책 제목을 클릭하면 …

[인터뷰] 인문학적 성경 읽기, ‘삼성’이 필요하다 (류호준)

류호준 교수(백석대 신학대학원장)는 자신이 구약학자보다는 성경학자로 불리고 싶다고 했다. 그는 <쉬운성경>의 시편 번역자이기도 하다. 외부 강의를 많이 하는 편은 아니지만, …

[인터뷰] 우리는 왜 ‘개인’으로 살기 어려울까? – 개인 없는 사회, 사회 없는 개인에게 필요한 것 (엄기호)

[인터뷰] 우리는 왜 ‘개인’으로 살기 어려울까? – 개인 없는 사회, 사회 없는 개인에게 필요한 것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 주체로서의 개인은 …

[이 책 한번 잡솨봐] ‘야수의 송곳니를 뽑다’ 외 5권

청어람 매거진이 소개하는 기독교 신간. 기독교 신간을 선별하여 책을 지은 마음, 책에 담긴 온기까지 독자에게 고스란히 소개한다. 책 제목을 클릭하면 …

[강좌 이야기] 목회자 북클럽, 책을 핑계 삼아 만나고, 대화하고, 엮여봅시다!

목회자와 함께 읽는 여덟 권의 책 2018년을 앞두고 여러 고민이 생겼다. 그중 하나는 목회자/사역자/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 몇 가지 …

‘월드뷰’ 사태 (1) – 기독교 세계관이 우파운동인가?

<월드뷰> 사태 (1) “기독교 세계관이 우파운동인가?” 손봉호, 강영안, 신국원, 양승훈 등 한국의 기독교 세계관 운동을 주도해온 이들이 몸담은 가장 대표적 …

[사역결산] 2017년, 청어람은 이렇게 살았습니다

바쁘게 달려온 2017년 한해가 지났습니다. 지난 12월 18일 올 한해 함께 해 주신 분들과 소박한 송년회 자리를 가졌습니다. 청어람의 1년 …

[대표서신] 2018년에는 더 무모해지겠습니다

1. 2017년이 저물었습니다. 한 해 어떻게 지내셨는지요? 한국사회를 둘러싼 여러 조건은 좋지 않지만, 그래도 올해는 거대한 변화를 이룬 위대한 시간이었습니다. …

[설문조사] 2017 청어람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한해를 마무리하며 청어람 사역을 돌아보기 위해 짧은 설문을 마련했습니다. 청어람 강좌나 행사에 열심히 참석하신 분들 뿐 아니라 한번도 참석하지 못하과 …